기가 상하이에서는 최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2020년 4분기 아시아와 유럽에서 수출할 모델들이 물량을 기가상하이에서
만들 수 있다는 일종의 루머가 블룸버그에 올라왔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간단히 의미하는 점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시죠
블룸버그 메시지에 이런 글이 올라왔습니다
테슬라는 중국에서 만든 차를 유럽이나 아시아의 배송할 계획이라고 말이죠
관계자에 따르면 테슬라는 상하이에서 만든 자동차를 아시아와 유럽의 다른
시장으로 수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중국 외 시장에 배송하길 목표로 하는 중국제 모델3는 올해 4분기부터
양산되기 시작할 거 같다고 말했던 정보원은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비공개
이기 때문에 밝히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미국에서 양산되기를
기다리는 물량이 많이 쌓였던 부분은 유럽 시장과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등이 타깃 시장이었는데요 사람들은 이 시장으로의 배송이 이르면
올해 말이나 2021 년 초에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테슬라는 이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은 거절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는 중
략했지만 마지막에 내용으로 보자면 중국 내에서 테슬라는 한 달에 약
11,000 대 수준에 차를 인도하였는데요
모두 내수용으로 판매되었고 중국 내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니오는
최근 약 월 3천500대 수준의 인도 기록을 쓰고 있습니다
추가로 메이드 인 차이나 등록 건수를 보신다면 중국 내 인도
물량 증가세로 볼 때 1월 기준 2620 때로 시작하여 5월에는
본격적으로 물량을 뽑아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 8월에 기록은 거의 만 2 천 대까지 올라온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로 인해서 어떤 변화가 있는 것인지 중국제 모델3 의 생산이
해외 시장의 파이 중에 일부를 담당하게 될 경우를 가정한다면
이렇습니다
@ 중국산 자동차가 기존의 배터리보다 저렴한 LFP(인산철 배터리)를 사용
하기에 유럽,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등의 시장에서 더 저렴한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게 된다.
@ CA의 Fremont 공장에서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모델Y, 모델3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Fremont 공장은 보다 북미 시장에서의 수요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북미공장보다 상하이공장의 품질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기에
본격적 인도에 따른 품질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감.
중국산 자동차가 기존의 배터리보다 저렴한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유럽과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등의 시장에서 더욱더
저렴한 전기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게 되는 부분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CA의 Fremont 공장에서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모델 y 와 모델3
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Fremont 공장은 북미
시장에서의 수요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상대적으로 북미 공장보다 상하이의 공장의 품질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해외시장 인도에 따른 품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거란 기대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기가상하이가 3분기를 마치는 것을 앞에 두고 2교대로
푸시 중에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9월 초부터 기가팩토리3 의 주차장에 생산된 차들이 부쩍 많이
늘었는데요 이제 아무래도 선적을 대기하는 것도 있겠지만
테슬라가 기가 사랑이가 2교대로 운영되고
있으며 연간 20만 대 의 모델 수리 생산 수준을 달성하는 목표로 정했다는
부분을 생각해 본다면 계속해서 속도를 내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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